장맛비가 쏟아지고 있는 지금 쾌적하고 시원한 스타벅스에 앉아 여유를 즐기고 싶네요 아니면 드라이브 스루에서 아이스아메리카노 한 잔을 건네받아 빗물이 떨어지는 소리를 들으며 커피를 마시면 어떨까요? 하지만 그럴 여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커피보다 미국주식 스타벅스 투자 아이디어가 먼저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목차
나에게 또는 우리에게 스타벅스란?
커피 한잔 하시죠? 스타벅스 갈까요?, 어디서 만날까요? 스타벅스에서 만나죠, (운전 중) 커피 한잔 마시고 싶은데요? 스타벅스 드라이버 스루하시죠! 일상에서 스타벅스라는 단어가 꽤 많이 등장하는 편입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매장 내에서 책을 보거나 노트북을 켜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직원도 그 사람들에게 눈치를 주는 법이 없습니다.
스타벅스에서는 커피를 커스텀할 수도 있습니다. 각자의 취향에 맞게 커피를 주문해도 직원들이 짜증을 내지 않고, 신속하면서도 친절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커피 한잔을 주문해도 굉장히 편안합니다. 비단 저만 그렇게 느끼는 것은 아닌 듯합니다. 매장에 꽉 들어찬 손님과 드라이브 스루로 들어가려는 차량 행렬을 보면 말이죠. 그래서 저에게 스타벅스란 편안함입니다.
스타벅스 투자는 어때?
저의 미국주식 계좌에는 배당주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2%대의 배당금을 손에 쥐어주는 스타벅스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몇 년 전, 너무나도 좋아했던 스타벅스가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큰 고민 없이 매수했던 기억이 납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복잡한 지표를 잘 활용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사실 잘 모르기도 합니다. 일단 제가 잘 알고 있는 기업이고, 그 기업에서 생산한 어떤 것을 실제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제 포트폴리오에 넣어두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스타벅스는 꽤나 매력적인 기업인 것 같습니다.
현재 미국주식 스타벅스의 주가는 2023년 5월 $115를 찍은 뒤 계속해서 하락하여 2023년 6월 29일 기준 $98로까지 내려와 있습니다. 노조 결성 외에 특별한 이슈는 없지만 소비 침체가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많아서 주가에 힘이 실리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비 심리가 살아나고 기업의 매출이 급속도로 증가하기 시작할 때 매수를 고려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피터린치도 "좋은 소식이 나올 때 주식을 사는 것이 장기적으로 훨씬 더 건강한 전략이다."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주식의 상승기와 하락기를 몇 번 경험을 해보니 심리적으로 두려움이 있을 때 투자를 하는 것이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어 수익이 발생할 시기를 가늠하기는 어렵지만, 제가 눈으로 보고 느끼는 현재의 시장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소비 심리가 더 위축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미국주식 스타벅스에 대해 공부를 하며 저에게 자문자답을 해봅니다. "스타벅스 어때? 응, 좋아!"
스타벅스의 긍정과 부정 포인트는?
1. 긍정 포인트
스타벅스는 글로벌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로 전 세계 83개국 이상에서 35,711여 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장의 62%가 미국과 중국에 포진되어 있는데 최근 디지털을 활용한 전략을 앞세워 트래픽 증가에 활용하고 있으며, 중국의 리오프닝 움직임이 속도감 있게 전개될 것이라는 분석도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재라는 특성 때문에 거대 시장의 움직임이 활성화될 경우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내 스타벅스의 경우 리워드 프로그램을 활용하며 소비자 로열티를 확대하고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전략을 채택하였고, 다른 브랜드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만족과 특별함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장시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주식 스타벅스의 배당 증액 기간이 10년 이상으로 대표적인 배당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주주 환원 의지를 가지고 있는 부분도 투자에 긍정적인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2. 부정 포인트
중국 시장 회복과 같은 반가운 뉴스도 있지만 그럼에도 주가가 시원하게 상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작년 하반기부터 계속 이어진 노조 이슈가 주가 상방을 짓누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슈가 발생했을 당시만 해도 빠르게 안정화되고 있다고 언급했지만 예상보다 장기화되자 투자자들이 피로감을 느껴 주가 회복이 더욱 더뎌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완만하고 균일하지 않은 성장이 미국주식 스타벅스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최근 호실적 발표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움직이지 않은 것은 이러한 문제를 안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줍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스타벅스의 현금 안정성, 가격에 대해 상대적으로 비탄력적인 수요, 안정적 투자 흐름 등에서의 장기적 매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단기적으로는 투자 의견을 중립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저를 비롯한 미국, 중국의 강력한 수요층이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자주 마실 것으로 보입니다. 여름휴가 시즌에 소비의 흐름이 개선된다면 예상보다 더 큰 매출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스타벅스에 대한 몇 가지 이슈와 중국 내 소비 침체로 약간의 어려움은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충분히 해소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식을 매수한다면 언제 매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까요? 개개인의 매매 스타일과 가치관에 따라 모두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자신이 신뢰하고 확신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눈앞의 악재보다는 미래의 전망을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번에 스타벅스 주식을 추가 매수하여 주가 흐름을 열심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 ▼ 함께 주식 공부해요 ▼ >
'지식과 정보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주식 로블록스 분석 하루 활성 사용자가 6610만 명이라고? (0) | 2023.07.02 |
---|---|
미국주식 앤비디아 분석 AI가 세상을 지배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0) | 2023.07.01 |
미국주식 나이키 분석 혹시 이 브랜드 제품 가지고 있지 않으신 분? (0) | 2023.06.28 |
차지포인트 홀딩스 분석 전기차 충전기 시장을 지배할 자 누구인가? (0) | 2023.06.28 |
미국주식 쿠팡 분석 하루에 한번 이상 꼭 이용하고 계시죠? (0) | 2023.06.27 |